본문 바로가기
경제 만트라(mantra)

꾸준한 자를 누가 당하는가!

by 너나주 2025. 2. 21.

 

어릴 때 배웠던 취미나 기술을 지금까지 이어서 발전시켰다면 지금 쯤 어떻게 되었을까?

나와 같이 취미로 시작했던 이들의 꾸준함을 보면서 대단함을 느끼는 동시에 이제는 보통을 넘어 고수와 스승의 경지에 이른 사람들이 있다. 나이를 먹으니 운동이나 취미를 지금까지 이어온 사람들은 대부분 고수가 되어있다. 

 

나의 지인 중 20대 대학입학 부터 주식 투자를 시작했던 사람이 있다. 지금은 미국과 한국의 주식 가치만 30억이 넘어간다. 투자에서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보려면 투자의 시간을 길게 넣으면 된다. 또한, 복리의 개념인 스노우볼 효과를 보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지속적인 자본의 투입이 필요하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본은 스스로 몸집을 불려 나간다. 어려서 부터 이런 개념을 알고 있다면 내 삶도 많이 바뀌어 있을 것이다. 자본은 시간을 갖고 안정적인 투자 환경에서 몸집을 키워나간다.

 

복리를 누리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나에게 단기투자는 매우 어렵다. 가끔은 수익을 볼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시장에서 내 자본은 사라졌다. 나는 도박을 좋아하지 않는다.

돈을 잃기도 싫고 도박도 못하기 때문이다. 결국 지속된 독박은 사람의 시간과 자본을 잠식시켜 버린다. 투자를 도박과 같은 시각으로 바라보면 우리는 잃어야 할 종착역으로 가는게 뻔하다. 

 

내 지인은 단기 투자는 안된다고 나에게 이야기 하였다. 나는 그 말을 듣지 않았다. 해보지도 않고 어떻게 안다는 말인가. 나는 단기 투자를 하였으나 결국 하락장에서 버티지 못하고 투자한 금액의 손실을 입게 되었다. 

첫번째 원칙인 손절도 지키지 못하는데 어떤 단기 투자가 어울리겠는가. 시장을 이기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해야 한다.

 

단기 투자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매우 위험하다. 이 투자는 특정 영역의 사람만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볼 수 있다.

 

단기 투자는 지속적으로 수익을 얻기가 매우 어렵다.

투자의 원리에서 매우 중요한 복리는 시간이 필요하고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 가능한 시장이 필요하다. 때문에 종목이 아닌 지수에 투자해야 한다. 예금과 적금를 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든 위의 조건에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급한 마음이 사라지고 투자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받아 들였다. 운동과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매우 비슷하다. 매일 조금씩 꾸준하게 몸에 익어야 한다. 투자도 꾸준함이 필요하다. 복리의 효과는 꾸준하게 투자가 되어 있을때 매월, 매년 그 꾸준함을 이어가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투자,운동,외국어는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우리 인생에서 자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매우 많다. 건강과 가족과 올바른 가치등 우리가 지켜야 할 신념도 있다. 그렇다고 자본이 덜 중요한 것도 아니다. 생존을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돈이 많으면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다. 나는 윤택한 삶도 좋지만 이제는 생존을 위해서라도 자본을 축적해야 한다. 인생의 반을 학교에 다니고 취직하고 집을 사고 아이를 낳고 이제는 노후를 걱정할 나이가 되어 버렸다.

 

노후에 할 수 있는 일이란 매우 한정적이다. 월급도 반으로 깎이는 일을 할 수 도 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는 결국 나의 노동력을 값싸게 시장에서 팔아야 한다. 건강하다면 그나마 조금 도움이 되겠지만 나이가 들면 어딘가 아프기 마련이다. 가족 중 누군가 아프다면 그 집은 매우 경제적으로 곤란한 위기에 처하게 된다. 

 

운동은 꼭 필요한 투자이다.

 

자본의 투자와 함께 병행해야 하는 것은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투자를 해야 한다. 걷고 땀흘리고 근육을 움직이고 자신의 건강을 위해 시간을 내서 투자해야 한다. 또한, 나이가 들어서도 배움을 게을리하지 말고 흥미롭고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배워라. 자신에게 투자하는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연금계좌나 주식 계좌를 이용해서 미국 ETF에 투자하면서 노후를 대비하자.

삶은 생각보다 빨리 지나간다. 대부분의 기억은 시간이 지나면 아름답게 느껴지고 행복하게 생각된다.

오늘 고되고 힘들었던 하루도 10년 후 기억하면 매우 뿌듯하고 행복한 하루로 기억될 것이다. 

 

꾸준히 투자한 자의 수익률을 누가 당하겠는가!

 

이와 같은 적립식 투자의 수익률은 복리로 적용되고 시간과 투자금의 차이에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투자금은 수수료의 미묘한 차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ETF 투자는 같은 상품을 추종한다면 적은 수수료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미국 주식 시장에서 S&P500을 추종하는 최대 ETF는 SPY 었다. SPY의 보수도 다른 펀드의 보수에 비교하여 낮은 수수료를 책정했지만 이 운용보수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VOO에 1위를 내주었다. SPY는 0.0945% 이지만 VOO는 0.03%이다. ETF 투자를 할때 관련 수수료를 검색해서 비교해보고 투자하자.

 

국내에 상장된 S&P500의 ETF의 수수료도 비교해 보고
수수료가 적은 상품을 매입하는게 스노우볼 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는 필요 조건이다.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모두가 노후를 준비를 해야한다. 젊은 투자자라면 지금부터 준비해서 풍성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고, 어린 아이라면 용돈을 모아 목돈을 만들고 투자를 꾸준하게 지속하면서 경제 공부를 하기를 추천한다. 중년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적금 모으듯이 모아가자 부족한 노후자금을 보충할 수 있게, 그리고 꾸준히 운동하자. 노년에 계신 분이라면 당장 쓸돈이 아닌 자금을 재매삼아 90살까지 투자해 보면 치매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